2021년 초등학교 특수학급 지원 프로그램 운영 세부사항 |
|
|
|
|
|
|
|
|
|
|
|
|
|
|
|
순 |
지역 |
학교명 |
주 소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목표 운영방향 |
학생수 |
장애정도 |
횟수 |
요일 |
운영기간 |
시간 |
시수 |
교육장소 |
비 고 |
1 |
천안 |
천안수곡초 |
서북구 수곡로 19-32 |
그림책(읽기쉬운책) 이용한 독서치료 |
학생들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심함, 책에 대한 흥미가 많이 부족하기때문에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를 통하여 독서에 흥미를 갖고 문장 이해력이 증진되었으면 함. 그림책부터 시작하여 문단이 여러 개 있는 책까지 수준을 높여가며 책을 함께 읽고, 책과 관련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책 읽기자체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고자 함, |
5 |
자폐, 지적 |
23 |
수 |
4.7.~11.3. |
09:00~10:00 |
1 |
사랑교실 |
|
2 |
남산초 |
동남구 버들1길 30 |
음악치료 |
정서적인 안정상태를 위해 음악을 통한 안정적인 심리치료 필요 |
9 |
지적, 자폐 |
21 |
수 |
4.7.~11.24. |
09:50~10:30 11:00~11:40 |
2 |
특수(사랑반) |
분반 |
3 |
중앙초 |
동남구 영성로 73 |
손으로체험하는 다양한느낌(그림그리기보다는 다양한 감촉느끼기) |
그림그리기 활동보다 다양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원함.(3명의 학생이 좌석이탈, 소리지르기 행동) |
4 |
뇌병변, 지적, 자폐 |
23 |
수 |
4.7.~11.24. |
09:00~10:30 |
2 |
학습도움반 |
|
4 |
봉명초 |
동남구 봉명2길 11 |
음악치료 |
음악적 강점이 있는 학생들이 좀 더 강점이 향상되었으면 함. 발화가 되지않고 소극적인 학생에겐 정서적 안정과 감성함양이 되길 희망함. |
6 |
지적, 뇌병변, 발달, 자폐 |
23 |
화 |
4.6.~11.23. |
09:50~10:30 |
1 |
음악실 혹은 놀이치료실 |
|
5 |
호수초 |
서북구 불당동 1280-1 |
키즈쿠킹 |
질감을 만지고 느끼기, 소근육 발달 및 향상, 규칙을 지키는 능력 향상, 성취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키며 즐거움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활동 및 과정 필요 |
3 |
발달, 지적 |
23 |
수 |
4.7.~11.24. |
12:20~14:00 |
2 |
특수학급 및 요리교실 |
|
6 |
신계초 |
동남구 목천읍 천정1길 243 |
미술푸드심리치유놀이 |
심리치료를 통한 일상생활 기능향상, 미술푸드를 통한 적극적 참여로 자야효능감의 향상. |
8 |
지적 |
23 |
화 |
4.6.~11.23. |
08:50~10:10 |
2 |
학습도움반 |
|
7 |
청당초 |
동남구 청당 2길 94 |
그림책 감정표현놀이 |
프로그램과 국어 교과 연계를 하여 특수학생들의 학습 신장에 도움이 되며, 독서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표현이 어려운 학생들이 그림책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몸짓 등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내용을 원함. |
5 |
지적, 자폐, 언어 |
12 |
목 |
4.8.~6.25. |
09:35~10:45 |
2 |
달오름반 |
분반 |
2 |
지적 |
12 |
금 |
4.8.~6.25. |
09:40~10:45 |
2 |
해오름반 |
분반 |
8 |
도장초 |
동남구 목천읍 도장1길 73 |
음악치료 |
학생이 음악 분야에 흥미와 관심이 많음. |
1 |
발달지체 |
23 |
화 |
4.6.~11.23. |
14:00~16:00 |
2 |
2학년 교실 |
|
9 |
성거초 |
서북구 소댕이3길 606-21 |
음악치료 |
음악을 듣고 몸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간단한 악기를 체험하면서 다양한 음악활동을 체험하기 바람. 익숙하지않은 큰소리에는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음. |
17 |
지적 |
23 |
금 |
4.9.~10.29. |
09:00~09:40 09:50~10:30 |
2 |
도움실 |
분반 (메모참고) |
10 |
천안초 |
동남구 중앙로 169 |
그림책 감정표현하기 |
언어발달이 많이 지체되어 있어 자신의 감정표현에 서툴며 책에 대한 흥미도 많이 부족하여 수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기 감정표현 및 독서활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수업이 필요함. |
4 |
지적, 자폐 |
12 |
금 |
4.9.~6.25. |
10:00~10:30 10:30~11:10 |
2 |
특수학급 |
분반 |
천안소계 |
10 |
|
|
|
64 |
|
|
|
|
|
|
|
|
1 |
|
풍기초 |
남부로 351 |
원예 |
다육식물, 수경식물, 조화로 만들기, 토피어리 등 다양한 원예활동으로 학생들이 보고 느끼고 만지는 등 오감을 발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원함. |
4 |
발달, 지적 |
23 |
수 |
4.7.~10.27. |
09:00~10:00 |
1 |
학습도움반 |
|
2 |
신창초 |
신창면 서부남로840번길 26 |
언어치료 |
아는것을 신나게 말하고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으나 가끔 과격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 지도가 필요. |
1 |
지적 |
20 |
화 |
4.6.~11.23. |
09:00~10:30 |
2 |
상담실 |
|
3 |
남성초 |
신창면 남성길 152-64 |
특수체육 |
저학년-기초적 신체능력 향상에 중점 고학년- 학생들이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할수 있었으면 함. 체육활동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향상, 유대감 형성 등 정서적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길 바람. |
13 |
지적,지체,언어 |
23 |
목 |
4.8.~11.25. |
09:15~09:55 10:00~10:40 |
2 |
|
분반 |
4 |
충무초 |
모종로 271-45 |
특수체육 |
장애학생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신체활동이 필요,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하여 신체사용 능력이 신장되기 바람 |
5 |
발달, 지적, 학습 |
22 |
수 |
4.7.~11.24. |
08:50~09:30 |
1 |
다목적실 |
|
5 |
선장초 |
선장면 서부남로 21 |
미술푸드심리치유놀이 |
학생들의 정서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필요하여 미술과 함께하는 수업을 원함. 고학년반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집중력이 짧고, 저학년의 경우 원하지 않는 활동에 있어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잦음. |
5 |
발달,자폐,지적 |
23 |
수 |
4.7.~11.24. |
14:00~15:00 15:00~16:00 |
2 |
우리친구반 |
분반 |
6 |
염작초 |
둔포면 아산밸리중앙로 33 |
통합미술 |
학교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미술 재료를 바르게 사용하고, 미술 작품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며,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성취감과 자아 존중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 희망. |
2 |
발달지체 |
23 |
월 |
4.5.~11.22. |
12:20~13:00 |
1 |
디딤3반 |
|
7 |
모산초 |
배방읍 배방로 58-52 |
미술치료 |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 내면의 자신의 모습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자신감을 향상시켜 통합교육의 환경 속에서도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이 되도록 하고자 함. |
11 |
|
23 |
금 |
4.9.~10.29. |
09:00~09:40 09:50~10:30 |
2 |
특수학급 |
분반 |
8 |
용연초 |
배방읍 용연동길 25 |
독서치료 (그림책 감정표현 놀이) |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간단한 의사표현이 가능한 수준으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나 자기 표현력이 낮아, 수준별 다양한 독서치료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자기 표현의 기회를 갖게 되어 자신감있는 학교 생활이 되길 기대하며 학생들의 여가활동과 소질 개발의 기회가 되었으면 함. |
3 |
언어,지적 |
15 |
금 |
4.9.~7.16. |
09:25~10:30 |
2 |
특수학급 |
|
아산소계 |
8 |
|
|
|
44 |
|
|
|
|
|
|
|
|
1 |
공주 |
교동초 |
용당길 69-6(교동) |
마음을 읽어주는 동화나라 |
읽기학습과 심리발달 학습을 필요로 함. 본교에서 독서 및 심리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고있어, 전문적인 지원을 통한 보다 효과적인 학습과 발달이 이루어지길 희망. |
6 |
지적, 발달 |
23 |
수 |
4.7.~11.24. |
10:00~11:30 |
2 |
개별학습실 |
|
2 |
금학초 |
공주고담길19 |
생활체육 |
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연령이 다양하여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체육분야 희망. 줄서기, 질서 지키기 등의 학교생활의 기본규칙을 익히고 자립심, 도전정신, 협동심을 기를 수 있기를 희망. |
3 |
지적,자폐,발달 |
12 |
화 |
4.6.~11.23. |
10:30~12:00 |
2 |
다목적실 |
|
4 |
지적,의사소통 |
12 |
목 |
4.8.~11.25. |
10:40~12:10 |
2 |
다목적실 |
|
3 |
덕암초 |
유구읍 금계산로 943 |
음악치료(노래부르기) |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 희망. 두명 학생 모두 말을 할 수 있으며 노래부르기를 좋아함. |
2 |
지적 |
@ |
화 |
4.6.~11.23. |
14:40~16:20 |
2 |
개별학습실 |
|
4 |
신관초 |
번영1로 97-13 |
그림책 감정표현놀이 |
학생들의 특성상 감정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교육지원 가능 |
11 |
지적, 자폐, 청각 |
23 |
수 |
4.7.~11.24. |
09:00~10:20 |
2 |
특수학급교실 |
분반 |
5 |
반포초 |
반포면 반포초교길 97 |
텃밭가꾸기 |
씨앗이나 모종으로 텃밭을 직접 가꿔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고 수확하여 요리하거나, 친숙한 음식 재료를 매체로 오감을 활용하여 심리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함, |
2 |
지적 |
23 |
화 |
4.6.~11.23. |
09:00~09:40 |
1 |
특수학급교실 |
|
6 |
신월초 |
번영1로 193(신관동) |
그림책감정표현수업(독서분야) |
다양한 감정표현 단어들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일반화 할 수 있길 원함. |
7 |
자폐, 지적, 시각 |
23 |
월 |
4.5.~11.22. |
09:00~10:15 |
2 |
특수학급 |
|
7 |
봉황초 |
오거리길 5 |
원예교실 |
학생정서함양 |
4 |
지적 |
23 |
화 |
4.6.~11.23. |
09:00~10:30 |
2 |
특수학급 |
|
8 |
수촌초 |
의당면 윗태실길 1-8번지 |
놀이치료 |
놀이상황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배워 또래 관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놀이치료 수업을 원함. |
2 |
지적 |
23 |
금 |
4.9.~6.25. 8.20.~10.29. |
13:50~15:20 |
2 |
학습도움2반 |
|
9 |
탄천초 |
탄천면 통산로 168 |
음악치료 |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도모, 나아가 여가생활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람. |
3 |
지적 |
23 |
목 |
4.8.~11.26. |
14:00~16:00 |
2 |
특수학급 |
|
공주소계 |
9 |
|
|
|
44 |
|
|
|
|
|
|
|
|
합계 |
27 |
|
|
|
152 |
|
|
|
|
|
|
|
|